2008년 1월 9일 수요일

동물 친구들.

워낙 동물들을 좋아하는 나와 아내는 어디에 가든지 동물 친구들과 쉽게 친해진다.

나는 어릴적부터 개들과 금세 친해지고 조금 더럽다거나 몸집이 크고 사납더라도 덥썩 덥썩 안고 뒹굴곤 했었다.  아내의 경우에는 아마도 나의 정도를 넘어선 것 같다. 이성을 잃는다고 해도 좋을만큼 동물들을 만나면 좋아서 만지고 볼을 부비는 바람에 걱정될 때가 많다.

내 경우엔 한번도 개에 물려본 적이 없고 고양이에게 할큄을 당해보지 않아서 두려움이 없는 것일 수도 있다고 여겼다. 그러나 아내를 옆에서 지켜보면 꼭 그런 것만도 아니어서, 틀림없이 어릴적에 이상한 여자아이였음에 틀림없다, 라는 심증이 있다. 그는 어릴적 개에게 심하게 물려본 적도 있었다고 하고, 고양이에게 할퀴어 얼굴에 상처를 입은적도 있었다. 그런데도 동물만 만나면 껴안고 손을 내민다. 길에서 만나는 개와 고양이들이 더럽건 못생겼건간에 그에게는 모두 '데려와 함께 살고 싶은' 존재인 모양이다. 왜 그렇게 동물들을 좋아하는걸까, 라고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 이런 대답을 했었다.

'사람보다 좋잖아.'
그건 그렇다.

얼마전 제 자식의 손을 잡고 길을 걷다가 어미 고양이와 함께 지나가고 있던 새끼 고양이를 발로 차버린 인간의 이야기를 읽게 되었었다. 머리를 심하게 다쳤고 귀가 찢겨 나갔던 그 새끼 고양이를 그 자리에서 거두어 병원에 데려가 치료를 하고 정성껏 살려낸 분의 블로그를 구경하느라 외출 시간에 늦고 말았었다. 그 고양이의 최근 모습을 보니 건강하고 예쁘게도 자라있었다.
작은 동물에게 폭력을 사용하는 인간들은 여럿 보아왔었다. 대부분 열등감이 가득한 바탕 위에 비열한 계산벽이 엿보이는 성격이었다. 나는 맹수 우리 안에 그들을 넣어놓고 커피나 한 잔 마시며 그들이 천천히 찢기고 짖이겨 다져지는 걸 구경하면 재미있겠다는 상상을 해본적이 있다.
몇 달 전 사람들을 모아놓고 그 앞에서 새끼돼지를 묶어 네 부분으로 찢어죽였다는 여주 이천 지역의 어르신들 사진을 본 적이 있었다. 그 사건으로 몇 분들이 푼돈의 벌금형을 받았다던데, 실례가 되는 말이겠지만 그런 경우엔 벌금은 됐고, 그냥 몇 군데를 찢거나 잘라내는 형벌이 적용되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봤다. 어차피 인권이란 차별적으로 적용되어도 좋다고 하는, 그분들의 신념과도 잘 맞는 일 아닐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