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0일 월요일

Richard Bona - Bonafied


오늘 세상의 일을 잠시 잊게 해줄만한 좋은 것은 Richard Bona의 새 앨범, Bonafied 이다.

첫 곡을 들었을 때에 Scenes From My Life (리차드 보나의 첫 앨범) 가 연상되었었다. 같은 분위기의 음악은 아닌데 그런 느낌을 받았다.

얼마 전의 마커스 밀러 앨범처럼 신디사이저가 없다. 기타의 멜로디와 리듬 위에 봄날의 꽃밭처럼 스피커로 가득 피어 나오는 리차드 보나의 더빙된 목소리의 하모니가 계속된다.

이 음악인에게 어떤 악기의 연주자라는 것은 아주 작은 의미인 것임에 틀림 없다. 이 음반은 베이시스트의 앨범이거나 재즈 뮤지션, 혹은 아프리칸 예술가의 음악이라기 보다는... 음악 그 자체인 사람의 음악 그 자체인 음반인 것 같다. 무슨 악기를 손에 쥐고 있는지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는 것, 그가 인터뷰에서 가끔씩 이야기 해왔던 것을 음반으로 만들어, '여기 있어. 자, 들어봐' 하고 내밀어주고 있는 것 같은 기분.

리차드 보나의 새 음반은 어쿠스틱 앨범이 되었다.

아직 발매된지 얼마 되지 않아 해외의 리뷰 기사는 찾을 수 없었다. 일찍 발매된 프랑스의 아이튠즈 차트에서는 이미 1위를 했고, 프랑스에서의 인터뷰 기사가 한 개 있었다.

( http://www.rfimusique.com/actu-musique/musiques-monde/album/20130514-richard-bona-bonafied%20 )




그는 '첫 번째 레코드를 만들었을 때의 방법으로 돌아가 어쿠스틱 앨범을 만들어보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하고 있다.

밴드의 멤버들을 쿠바 출신의 뮤지션들로 구성하고 어쿠스틱 기타와 어쿠스틱 피아노, 아코디언과 현악기들과 타악기들을 쓰고 있다.

최근 유튜브에서 구경할 수 있었던 그의 공연에서도 늘 함께 하던 키보디스트 에티앙 새즈윅은 보이지 않고 (앨범에는 참여하고 있다) 무대 위에 그랜드 피아노만 있었다. 좋지 않은 유튜브의 음질을 애써 귀기울여 들어보았었다. 그의 곡 리스트의 음악들이 새로운 악기 편성으로 펼쳐지고 있는데, 모든 것이 자연스러웠다. 최근의 관악기 편성은 트럼펫과 트럼본.


'매일 음악을 쓰고 있기 때문에 음반을 만드는 것에 대한 압박은 느끼지 않는다. 매일 노래를 녹음해보고 있고, 이것은 나의 종교이고 내 규칙이고, 내 지식이고... 나의 Bonatologie (그의 홈페이지 이름이었다)이다.'


리차드 보나는 이 음반에서 노래를 하고 기타, 베이스, 드럼, 벨라폰을 연주하고 있다.

지나치게 어떤 음악가를 좋아하게 되면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음악을 평가하기 어려워진다. 그래서 내가 듣고 좋다고 하여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섣불리 추천하기가 망설여질 때도 있다. 하지만 냉정할 수는 없어도 공정하게는 말할 수 있는 것이니까... 이 음반은 매우 사랑스럽다. 시간 도둑이다. 53분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