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14일 화요일

못 만드는 장면이 있지.






<산울림 매니아> 카페에서 어제의 공연 영상을 봤다.
잊고 있었던 이야기가 생각났다.
그러니까, 저 영상의 장면은 우리가 예정되었던 세 곡을 연주하고 난 후에, 즉흥적으로 한 곡 더 연주했던 공연의 마지막 장면이었다. 그 공간에 있던 사람들 모두 좋아하며 즐기고 있던 평화로운 음악 공연 장면이었는데.
시장님이 함께 일어서서 공연을 즐기다가 급기야 누군가와 춤을 추기 시작하면서 카메라를 들고 있던 기자들이 하이에나 처럼 달려들어 둥글게 원을 만들어 포위하는 광경을... 나는 연주하면서 구경하고 있었다.
우선 서울시장님의 잘못은 조금도 없다. 그분을 두둔하거나 없는 이야기를 지어 칭찬하려는 것이 아니고, 수도 서울의 시장님 정도나 되시는 분이 공연 시작 전 부터 관객과 어린이들 틈에 섞인채 무슨 기둥 곁에였던가에서 그 사람 좋은 웃음을 지으며 구경하고 있었던 거였다. 리더님이 두리번거리다가 발견하고는 마이크를 통해 '여기 시장님도 와계시네요.'라고 굳이 인사말을 했던 기억이 난다.
여러 곳을 돌아다니다 보면 각종 단체의 '장'들은 그렇게 하는 법이 없었다. 입 아프게 나열해보지 않더라도, 예를 들자면 자리를 선점해놓은 주제에 제 시간에 입장도 하지 않아 객석 맨 앞줄의 한 가운데 자리가 공연 중간 까지 이빨이 빠진 것 처럼 흉하게 비워져 있다거나, 뒤늦게 허리 꼿꼿하게 들고 무대 앞을 가로 질러 들어와서는 천진하게 즐기며 놀던 어린이들을 객석 뒤로 쫓아내어 버린다거나 하던 군수, 시장, 청장, 그리고 또 무슨 무슨 장들을 참 많이 보아왔었다.
공연 중간에 멋대로 마이크를 빼앗아 일장연설 훈화를 늘어놓던 진상 '장'님들은 뭐 말할 것 있겠나.
그러므로, 잊고 있던 이야기는 뭐냐하면 그냥 문화수준이다.
거의 모든 공연에서 가장 세련된 사람들은 언제나 관객이었지, 행사의 주최자라던가 단체의 장이라던가 목 뻣뻣한 자칭 예술인들이 아니었었다.
언론 종사자들은... 그들이라고 뭐 설마 바빠서 음악을 듣거나 연극을 볼 시간이 없었던 젊은 날을 보냈을 리가 있을까. 소위 데스크에서 원하는 그림과 글들이 천박하다 보니, 본인의 감각이라든가 취향 따위를 생각할 수 없게 된 것이었겠지.
그것은 사실은 꽤 불쌍한 건데, 그냥 그렇다는 것일 뿐 요즘은 그런 것 따위는 내가 알 바도 아닌거겠지 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이런 그림은 우리나라에서는 만들어지지 못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