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24일 토요일

뉴욕에서 설날을 맞았다.


뉴욕은 음력 설날을 휴일로 지정해두고 있단다.
그것 때문이었는지 일요일이었기 때문이었는지 혼잡한 오후였었다.
그곳에 살고 있는 에이미 씨의 호쾌한 안내로 작은 중고 레코드점들을 마구 다녔다.

그런데 우리는 Happy Lunar New Year~!라고 하고 싶지만, 이곳에서는 Happy Chinese New Year....라고 하고 있다. 역시 그랬었다, 라고 생각했다. 불어로 동양인은 '중국인'이다.

두 세 군데의 악기점을 구경했는데 그중 한 곳은 지미 헨드릭스가 퍼즈를 구입했었다던 Manny's Music이었다. 에이미 씨는 '그게 뭐 대수라고...'라는 표정으로 말해주고 있었다.



악기점 샘애쉬에서 모퉁이를 돌아 거세고 차가운 바람에 떠밀려 길을 건너던 순간에, 눈 앞에 바비 맥퍼린 Bobby McFerine이 걸어가고 있는 것이 보였다. 하지만 행인들중 그를 신경쓰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몇 시간 후에 에이미 씨에게 그 이야기를 했다. 그러자 나란히 걷던 그가 갑자기 어느 비디오대여점 앞에 서더니 아무렇지도 않게 말해줬다.

"응... 내가 스물 한 살 때이던가, 여기 뉴욕에 왔을때, 뭐 이쪽으로 들어가면 극장이었고 여기 이쪽은 레코딩 스튜디오였는데... 믹 재거, 키스 리차드들이 자주 들락거리곤 했었어. 뭐 가끔 앤디 워홀도 자주 봤구 말야. 아, 지금은 비디오가게이지만, 여기는 헨드릭스가 만들었던 일렉트릭 레이디 스튜디오야."
눈을 들어 보니 정말 그렇게 써있었다. 에이미 씨가 말해주지 않았다면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을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