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7일 월요일

Jack DeJohnette 을 추모

 

Jack DeJohnette 이 여든 셋 나이로 돌아가셨다. 지난 주에 나는 Keith Jarrett Trio 의 방대한 블루 노트 세션 앨범들을 며칠 이어서 듣고 있었다. 그것이 이어져 Michael Brecker 앨범과 Bill Evans의 Montreux 재즈 페스티벌 녹음을 들었다. 고속도로에서 Song X 앨범을 처음부터 끝까지 듣기도 했다. 일부러 그가 연주한 음악들을 모으려 했던 것은 아니었는데 Harold Mabern, Eliane Elias, Steve Swallow, Hank Jones, Steve Khan 등의 앨범을 사고 보면 그의 이름이 크레딧에 적혀 있었다. 내가 재즈를 듣기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그의 연주를 의도와 상관없이 아주 많이 듣고 있었다고 생각하던 중에 갑자기 그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다.

그가 피아니스트이기 때문에 그의 드럼 연주가 특별하다고 사람들은 말했었다. 고인도 인터뷰에서 피아노와 드럼 연주의 상관 관계가 있는 것 같다고 했던 적이 있었다. 내 생각은 다르다. 그가 피아니스트로 시작했다는 것과 상관없이 그는 창의적이고 훌륭한 드러머였다. 피아노를 연주할 줄 몰랐다고 해도 그의 드럼 연주는 그대로 특별했을 것이다. 그는 음색과 잔향을 연구하여 심벌즈들을 개발하는 데 역할을 했다. 그의 드럼은 배음과 서스테인만을 위해 소리내는 것이 아니었다. 언제나 음악 전체를 위에서 내려다 보며 그 순간의 공기를 바꾸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Gary Peacock이 5년 전에 죽고 Keith Jarrett은 더 이상 연주하지 못하게 된지 오래 되었는데 이제 그의 드러머가 세상을 떠났다. 다시 재현될 수 없는 음악의 한 시대가 지나가버리고 있다. 그들이 함께 많은 녹음을 남긴 것에 대해 새삼 감사한 마음을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