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0일 월요일

Anthony Jackson을 추모.

베이스 연주자 앤소니 잭슨이 돌아가셨다. 일흔 셋 나이로 별세. 사망 원인은 나와 있지 않지만 그는 9년 전부터 뇌졸증을 몇 차례 겪었고 파킨슨 병 진단을 받았었다고 들었다. 위 사진은 올해 2월에 뉴욕 ShapeShifter Lab에서 열렸던 그를 위한 Benefit Concert에 그가 참석했을 때의 장면이다. 사진은 Thread 에서 가져왔다.

그 모금 공연의 내용은 모른다. 글로 전해진 것을 읽기만 했다. 많은 베이스 연주자들과 드러머들이 참여했다고 했다. 앤소니 잭슨이 직접 자기의 음악 인생과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졌다고 들었다. 한 시대의 거장에게 음악 동료들과 팬들이 보내는 존경, 사랑을 보여주는 뜻깊은 자리였을 것이다. ShapeShifter Lab의 공동 설립자 중 한 사람은 베이시스트 매튜 개리슨이다. 아마 그 공간은 베이스 연주자 커뮤니티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의 사망이 안타깝다. 편히 쉬시길 빈다.

나는 그런 benefit concert 라는 것이 있었다는 사실을 6월이 되어서야 인터넷에서 짧은 기사를 읽고 알았다. 그것은 앤소니 잭슨의 건강을 염원하고 생활 비용 등을 모금하기 위한 자선 공연이었다. 그 행사는 물론 많은 사람들의 따뜻한 마음이 모였던 것이었겠지만, 한편으로는 보기 불편한 현실을 드러내어주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의 연주와 음악이 수십 년간 전 세계에 울려 퍼졌어도 병상에 누우면 지속적인 수입이 끊어지고 마는 것이 프리랜서 연주자의 형편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금 미합중국의 의료 시스템이나 건강 보험, 사회보장제도 시스템이 작동은 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시장 논리 말고 미국 사회 체계를 움직이는 다른 철학이 있기는 한 걸까. 정부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여 민간의 모금과 선의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지금 그 강대국의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