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2일 일요일

추모비.


지하철에서 내려 뮤지엄역을 나서자마자 넓은 광장의 가운데에서 추모비를 보았다.
바츨라프광장에 있는 조그만 비석이었다.
나는 나이든 여자 한 분이 비석 위에 꽃을 놓아두고 떠나는 모습을 보았다.
그 여자는 너무 느리게 걷고 있어서 어슬렁거리는 광장의 야경 속으로 어느 순간 스르륵 사라질 것 처럼 보였다.

옛 소련이 프라하의 봄 주동자들을 탄압하는 것에 항의하여 1969년에 분신을 했던 얀 팔라흐와 그의 동료를 추모하고 있는 비석이라고 했다.
이곳에는 내가 며칠 동안 지나다니며 볼 때 마다 언제나 새로운 꽃들이 놓여져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