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27일 월요일

Etienne Stadwijk


음악친구들에게 보나 밴드의 Etienne Stadwijk 씨의 이야기를 자주 했었다.
처음 리차드 보나의 음반을 들었을 때에도 관심을 끌게 하는 인물이었는데 보나의 정규음반에는 그외에도 다른 건반 연주자들의 세션들이 담겨있었어서 자세히는 알 수 없었다. 수 년 전의 보나 공연을 보았을 때에야 그의 진가를 잘 볼 수 있었다.
그 후로 팬이 되었다, 라고 쓰면 좋겠지만, 그의 연주에 대해서는 보나의 앨범들과 공연실황에서나 듣고 즐거워할 뿐 아직도 그가 참여했던 다른 음반들을 들어본 것은 기껏해야 Sadao Watanabe의 라이브 음반과 애시드 재즈그룹 Groove Collective 정도일 뿐이다.

그의 연주는 공간이 많은 것 처럼 여겨지면서도 밴드 전체의 사운드를 전부 이끌고 가는듯 힘이 넘친다. 꽤 근사하고 세련되어있다. 재능이 넘치는 세션맨들이 세상에 가득하겠지만 이런 사람의 연주는 흠, 괜찮군, 하는 정도로 듣고 지나쳐버릴 수 없는 묵직한 느낌이 있다.
리차드 보나는 공연할 때마다 그를 네덜란드의 노틀담에서 왔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웹의 자료들에는 거의 대부분 남미의 수리남 출신으로 되어있다. 국적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의 개인사가 궁금해진다.
버클리 음대에서 Arranging을 전공했고, 그 후의 음악활동은 프랑스와 뉴욕을 오가며 해오고 있었던 것 같다.


아직 다 알고 있지는 않지만 대충 그가 함께 연주했던 연주자들은, Kenny Garrett, Herbie Mann, Cornell Dupree, Groove Collective, Brooklyn Funk Essentals, 라틴 팝 그룹 Barrio Boyz, Freddie Jackson, 기타연주자 Leni Stern, 그리고 Sadao Watanabe가 리차드 보나와 함께 했던 공연의 실황음반 One For You, 영화 Deep Blue Sea의 오리지날 사운드 트랙, 리차드 보나의 정규음반 전부에서의 세션들이다.

무척이나 더웠던 몇 해 전의 여름에 매일 아침마다 듣고 있었던 보나의 음반 Munia - The Tale의 11번째 곡 Playground 는 Etienne Stadwijk의 곡이다.
프랑스에서 출반된 Acid Jazz 음반과 몇 개의 편집음반에서는 그의 이름이 ATN Stadwijk으로 적혀져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