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1일 금요일

구형 아이폰으로 CCTV를.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

알프레드라는 앱이 있다.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를 이용하여 CCTV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앱을 칭찬하고 싶다.


전에도 생각은 해보았지만 크게 필요하다고 여기지 않았었다. 최근에 순이를 간호하게 되면서 사람이 집을 비운 사이에 우리집 고양이들이 잘 지내고 있는지 보고 싶어졌다. 사용하지 않는 구형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목적에 잘 맞는 앱을 찾았다.


이미 이런 종류의 앱은 여러가지가 나와있었다. 몇 개를 찾아서 사용해보았다.  Alfred는 그중에서 제일 마음에 들었다. 구글계정을 이용하여 카메라로 사용할 기기와 모니터로 사용할 기기를 연결하는데에 1분도 걸리지 않았다.
아이팟 기능으로 가지고 다니던 아이폰 4S를 카메라로, 아내와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들을 모니터로 설정했다.

바깥에서 집안의 카메라를 제어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플래쉬를 켜고 끄거나, 움직임을 감지하여 녹화를 해둘 수 있고, 어두워지면 야간모드를 끄고 켤 수도 있다. 그 동작이 매우 빠르고 조작하기 쉬웠다. 마이크를 끄고 켤 수 있어서 집안의 소리를 들어볼 수도 있었고, LTE 환경에서도 동작에 문제가 없었다.


며칠 동안 움직임 감지기능을 이용하여 녹화된 화면을 보았다.  우리가 집을 비운 동안 순이는 많이 자고 밥과 물을 먹고는 기분좋게 기지개를 펴고 있었다. 집에 사람이 없는 동안에 고양이들은 더 많이 잠을 자고, 사람이 함께 있으면 자주 돌아다니며 놀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장난 많은 꼼이 다른 고양이를 괴롭히는 장면, 그러다가 사람이 현관문을 열고 들어오면 시치미를 떼는 모습들이 전부 기록되었다.

집을 오래 비우는 날에는 집에 있는 오래된 아이패드 두 개를 마저 연결하여 곳곳에 CCTV처럼 두고 활용하려고 한다. 사용하지 않는 구형 스마트폰을 더 구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