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3일 금요일

반복되는 넥 교정.

올 여름에 장마가 길었다.
매일 악기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야외에서의 공연이 많지 않았었기 때문에 방심을 했다.
다른 악기들은 무사히 고온다습한 여름을 보냈고, 모두 멀쩡했다.
언제나 신경 쓰이게 하는 재즈베이스의 넥은 올해도 그만 비틀어져버렸다.
이미 트러스로드도 많이 돌려놓은 상태이다.
MTD를 사용하게 되어 이것을 가지고 다닐 빈도가 줄었다. 한 번 마음 먹고 휘어진 넥을 펴보겠다고 생각했다.

처음에는 책상에 물려 놓을 수 있는 바이스를 구입하기로 했다. 그것이 쉽지 않았다. 공구를 사겠다고 마음 먹고 준비를 했다가 여러가지 사정이 생겨 그만뒀다.
그 다음 생각했던 것은 이런 무식한 방법이었다.
나무 의자에 넥의 양쪽을 책으로 받쳐 높이를 맞춰뒀다. 가죽 띠와 천으로 만든 끈들을 사용하여 넥의 가운데를 꽁꽁 묶었다. 제법 바깥으로 휨이 생길 정도로 묶은 다음 아예 생수병 여섯 개 묶음을 그 위에 얹어놓았다. 교정은 아니더라도 어쨌든 효과가 있을 것으로 믿었다.
저 상태로 나흘 동안 놓아뒀다.

그런데도 결과는, 아무 변화가 없었다.
더 센 힘으로 눌러놓았어야 좋았던 것일까 고민도 했지만, 그러려면 결국 공구들이 필요할 것 같았고, 사실은 이렇게 무식한 방법으로 처음부터 제대로 될 일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결국 언제나 사용하던 방법을 선택했다.
사실 내가 할줄 아는 방법이라고는 가습을 해주는 것 뿐이었다.
이번에는 작은 화장실에 악기와 가습기를 함께 넣어두고 문을 닫아버렸다.

가끔씩 욕실 문을 열고 가습기에 물을 채워넣고 있으면 고양이들이 다가와서, '참 별짓을 다 하고 있다'라는 표정을 하며 킁킁 거리다가 나가버리고는 했다.
이 상태로 다시 나흘을 세워두고, 오늘 하루는 가습기를 꺼둔 상태로 종일 세워두었다.

밤에 집에 돌아와 넥을 살펴보았다. 과연 다시 좋은 상태로 돌아와있었다.
역시 관리를 자주 해주는 방법이 제일 좋은 것이었는가 보다.
오래 써왔으니까 더 이상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막 굴리며 사용했었다.
습도를 맞춰주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며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관리인 것 같았다.

넥을 조립하고 다시 줄을 감은 다음 브릿지의 높이 등도 예전의 상태로 다시 조정했다.
새삼 신기해할 일도 아니지만 프렛보드의 모든 부분이 고르게 돌아왔다.
이 상태로 계속 유지가 되어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