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11일 월요일

기자질.

평소 연예 기사에는 관심이 없었다. 누가 누구인지도 잘 모르므로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도 잘 모른다. 그러나 포털 사이트에는 항상 연예인의 기사를 맨 앞에 띄워놓기 때문에 눈에 들어오는 일이 많았다.

막내 형님이 사고로 돌아가신지 열흘 남짓, 지났다. 팬 카페의 분들이 그와 관련된 기사들을 스크랩해두고 계시는 덕분에 여러 매체의 기자들이 쓰고 있는 기사들을 전부 읽어볼 수 있었다. 그 덕분에 나는 기자의 업무라는 것이 컴퓨터 앞에서 적당히 소식을 수집하여 가공하는 것이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아니면 복사하여 붙이는 일이라던가.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왕년의 어느 록밴드 드러머가 세상을 떠났는데, 길게 써봐야 무엇하며 조사를 하면 또 뭐할건가. 그런 식이라면 모 밴드의 원로 기타리스트가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몸이 아프다는 것도 써야할 판이고 어째서 해마다 은퇴기념 공연을 여는 원로가 계신가에 대해서도 취재를 해야 할 것이므로... 소모적이고 인기없고 인지도가 떨어지는 기사는 쓸모없는 것이겠지.

돌아가신 분에 대하여 왜 대접해주지 않느냐는 투정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어차피 기자 여러분들 대부분은 그 밴드의 음악에 대해서도 잘 모른다. 유명한 연예인의 친동생이더라, 에서 생각이 멈춰있어도 된다. 음악전문지도 아니고 그냥 스포츠 신문, 연예기사 사이트의 기사들이니까 상관없다. 부고의 기사 몇 줄 쓰려고 옛날 록그룹의 음악을 찾아 들어보며 비행기를 타고 현지로 날아가 조사를 벌여야한다고 억지를 부리려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 취재는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묻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