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6월 12일 목요일

자코 anthology.


자코 파스토리우스 앤솔로지가 발표될 것이라는 기사를 읽었을 때에는 수록곡 리스트를 보고 실망을 했었다.
자코가 죽은 후 계속 나오고 있는 그의 음반들은 너무 심하다. 아무리 장사도 좋지만 해도 너무 한다는 생각을 했다.
가장 나빴던 기억은 Golden Roads 라고 하는, 일본에서 출시했던 자코 음반이었다.
이 연주자의 것이라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모아두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제외하고, 음악을 듣는 사람들에게 그 음반이 무슨 가치가 있다는 것일까, 하였다.

게다가 자코가 살아있을 때에, 그가 만들었던 음악이 자신들이 원했던 것이 아니라는 이유로 음반을 내주지 않았던 회사가 워너브러더스였다. 이제는 그 회사에서 '천재 베이시스트' 라는 문구를 써가며 두 장 짜리 편집앨범을 팔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으면서도 결국은 이 음반을 사고 말았다.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다 듣고 났을 때에 기분은 좋아져있었다.
새로운 곡은 하나도 없었지만 처음 공개된다고 하는 홈레코딩 버젼은 재미있었다. 그 외의 수록곡들도 자코 사후에 나왔던 다른 음반들에 비해 성의있게 준비한 것 같았다. 두 장의 시디에 모아놓은 스물 여덟 곡의 음악들은 순서도 잘 갖추어놓았다. 그동안 영상으로만 접해볼 수 있었던 몇 곡도 깨끗한 음질로 들어볼 수 있다. 다시 들어보아도 새삼 어떻게 이런 연주를 하고 이런 작곡을 했을까, 감탄하게 되었다.

다만 여전히 한 가지, 음질은 깨끗해졌을지 모르지만 시디 전체가 어딘가 답답한 음색이었다. 프레스의 문제일지도 모른다. 이런 식이라면 다음부터는 라이센스를 사지 않는 편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