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5일 일요일

밤 새운 뒤 아침에.


작은 방에 열세시간 째 앉아 있다.
오후 두시에 작업실에 와서 레슨을 두 번 했다.
레슨을 마치고 났더니 다섯 시 반. 대중음악사 강의 원고를 쓰며 참고자료를 읽었다. 새로 읽어야 할 것들 중 PDF파일로 된 것들의 일부는 텍스트로 옮겼다. 어떤 것은 Scrivener 폴더에 담고, 어떤 것은 epub 파일로 만들어 iBooks에 넣었다.

졸음이 밀려와 40분 정도 잠을 잤다. 의자를 발 아래에 받쳐 놓고 한쪽으로 돌아 누운채로 눈을 붙였다. 때가 되면 언제나 배는 고프고, 그 시기를 지나보내면 손이 떨리거나 몸 상태가 나빠진다. 어쩔 수 없이 먹어야하는 것이 늘 싫지만 먹어야 하고, 그러면 시간과 비용이 든다. 그게 귀찮기도 하고 결국은 생존에 붙잡혀 살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근처의 심야 콩나물국밥집에서 밥을 먹고, 24시간 맥도날드에 들러 원두커피를 샀다.

열 시간 넘게 혼자 앉아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나는 이런 일을 정말 좋아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거의 모든 일들은 생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기도 하다.

세 시 이십 분.
날이 밝지 않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어쩌면 걱정을 잊고 싶어서 이 상자같은 지하 방에 틀어박혀 스스로 나가지 않으려는지도 모른다.